간호 관리의 이해 Ⅰ. 간호 관리의 기본개념 Ⅱ. 관리이론
학습개요 | 간호 관리의 개념, 간호 관리 체계, 간호 관리의 목표, 관리이론 | |||||||||||||||||
간호 관리 | 개념 | 조직 : 조직경계, 공동목표-인간집단, 체계화 구조-환경적응 | ||||||||||||||||
필요성 | 국민 의료비 증가 고객 욕구 다양화 환자 안전 중요 의료기관 인증평가 |
건강보험 심사 평가원 의료수가 차등제 도입 의료대형/산업화, 의료관광 |
급변화된 의료 환경 고객중심의 차별화된 서비스 질 향상, 경영개선 효과성·효율성 증대를 위한 관리 필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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간호생산성 | 개념 | 간호생산성 = 성과= 효과성 + 효율성 : 한정된 인적, 물적 자원 내에서 간호의 목적, 표준을 얼마나 달성했는지 자원 투입 대비 성과 결과/최소자원 투입 ⇒ 최대 목표 달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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효과성 효율성 |
효과성 | 효율성 | ||||||||||||||||
목표달성정도→결과극대화 목적, 결과, 대상, 대외지향적, 장기적 측정 옳은 일을 하는 것 관리자에게 더 중요 |
인적/물적 자원, 비용정도 ~ 비용최소화 수단, 과정, 방법, 대내지향적, 단기적 측정 일을 올바르게 처리하는 것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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간호 관리과정 | 간호기획 | 간호조직 | 간호인적자원관리 | 간호지휘 | 간호통제 | |||||||||||||
조직신념, 목표설정 목표달성 활동방안 결정 |
계획수행조직필요 구성원 직물편성조정 |
필요 인력 모집·선발·배치·교육훈련, 직무수행평가 | 리더쉽 발휘 간호통제‘표준설정 성과측정개선 |
표준 설정 성과측정개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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관리이론 | 발달 과정 |
고전 | 행동 | 시스템 | 상황 | 자원중심 | ||||||||||||
효율성 강조 | 인간심리, 행동 | 투입·변환·산출 | 상황에 맞게 해결 | 자원(지식, 기술) | ||||||||||||||
전통 | 인간관계 | 인간자원 | ||||||||||||||||
조직 중심 | 인간 중심 | 조직 + 인간 균형 | ||||||||||||||||
폐쇄 – 합리 | 폐쇄 – 자연 | |||||||||||||||||
과학적 관리론 | 업무 관학적 분석, 설계, 방법규정, 근로자 과학적 선발 및 훈련, 목표/배분 제공, 인센티브 제공, 직능조직, 역할분담, 협력적, 상호의존적, 업무 표준화, 간소화, 분업화, 전문화 | 인간 관계론 |
인간중심, 구성원 사회심리 존재 인식, 인사 상담, 고충처리제안제도, 팀워크/협동에 관심 적용-비공식 조직 활성화, 인사관리제도, 리더십 한계-경제적 측면 경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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관료제 이론 | 공식적 권한체계, 원칙 제시, 큰 조직 운영적절, 직급 권리. 의무 명확, 업무 분업화 및 전문화, 규칙/규정 구체화, 능률 극대화, 객관성 확보 | |||||||||||||||||
XY 이론 | 개인, 집단 인간행동 연구에 중점 동기부여, 리더십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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행정 관리론 |
전체적 관리, 14개 관리 원칙 적용, 중앙집권, 집단 화합, 미래예측 계획 수립, 명령체계 부서통합, 규칙/절차 통제 | |||||||||||||||||
개방 – 합리 | 개방 – 자연 | |||||||||||||||||
체계 이론 |
환경 고려, 합리성 추구 외부상호작용 전체적 입장, 통합/조정기능 |
조직학습이론 | 조직환경·생존·비합리적 동기 강조 조직합습이 경쟁력 능동성, 개방성, 민주성, 비합리성 중요 한계-비합리성 탈피 X 적용-조직학습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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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황이론 | 환경 영향변수 고려, 상황에 적합 적용-간호부서열상황에 맞게 관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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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영과학 이론 |
간호 관리의 이해 Ⅲ. 간호 관리자와 간호사의 관리업무 Ⅳ. 간호 관리과정의 이해
학습개요 | 간호 관리자, 역할유형기술역량, 간호사 관리업무, 간호 관리 체계모형, 간호관리 진단 | ||||||||||||
간호관리자 | 역할 | 대인관계 | 정보관리 | 의사결정 | |||||||||
대표자, 지도자, 연결자 | 모니터 최고 관리층, 정보보급자, 대변자 | 기업가, 문제 해결자, 자원분배, 협상자 | |||||||||||
유형 | 최고 관리층 | 중간 관리층 | 하위 관리층(일선) | ||||||||||
최상층 경영자 조직 활동 방침 설정 외부환경과 상호작용 |
일선경영자 지휘 조직방침, 계획 실행 상위자 요구와 하위자 능력 조화 |
최하위 경영자 작업자 활동 감독·조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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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술 | 개념적 | 인간관계적 | 전문적 | ||||||||||
최고관리자 필요 간호부장, 간호본부장, 간호이사 모든 이해관계, 활동·조정·통합 전체적 관점, 부분 연관성 파악 변화영향예측 |
중간관리자 필요 간호과장·팀장·감독 함께 일하고 이해 의사소통 동기부여 기술 |
일선관리자 필요 수간호사·간호파트장 현장특정업무 전문적 지식 기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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역량 | 리더십 환자간호 관리 직원관리 재정관리 |
리더십 능력 개념적 능력, 기술적 능력 대인적 능력, 의사소통 재정관리 능력, 경영기술 |
인지, 분석-의사결정 의사소통, 동기부여 전문성, 간호업무수행, 인력관리 관계유지 게획, 조직, 통제 정보, 자원, 비용관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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간호사 관리업무 |
물품관리 | 입·퇴원관리 | 약품관리 | 환경·안전·감염 관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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의료장비, 기구점검 및 보고, 소독물품, 소모품 관리 | 입원, 퇴원, 전과, 전동 신환처방 확인·시행 |
약품반환, 혈액, 마약, 특수약품관리 | 청결환경 안전관리지침 감염관리지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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행정업무 | 의사소통관리 | 업무협조 | 간호수가 관리 | ||||||||||
환자간호관련, 간호단위운영, 행정업무 수행 | 인수인계, 사고보고, 의료진과 의사소통 | 타부서와 업무협조, 간호보조원 업무 지시·확인 | 수가 산정 착오·누락 관리 | ||||||||||
간호관리 체계모형 | 투입 | 기획 | 조직 | 인적자원관리 | 지휘 | 통제 | 산출 | ||||||
인력 물자 자금 정보 |
기획 계층화 의사결정 재무관리 시간관리 마케팅 |
조직화 조직구조 직무관리 조직문화 조직변화 |
확보관리 개발관리 보상관리 유지관리 |
리더십 동기부여 의사소통 주장행동 갈등관리 스트레스관리 |
질관리 | 간호질 환자만족 간호사만족 이직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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목표설정 우선순위 방법, 전략 방침, 절차 예산책정 |
직무내용 편성 권한, 책임 권한관계 조정 직무관리 |
확보 개발 보상 유지 |
리더십 발휘 비전제시 동기부여 의사소통 갈등해결 |
표준설정 성과측정 교정활동 |